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엔터티의 개념
- 사람, 장소, 물건, 사건, 개념 등의 명사
- 업무상 관리가 필요한 관심사
- 저장이 되기 위한 어떤 것(Thing)
엔터티와 인스턴스
엔터티 특징
- 반드시 해당 업무에서 필요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정보이어야 한다.(예. 환자, 토익의 응시횟수, …)
- 유일한 식별자에 의해 식별이 가능해야 한다.
- 영속적으로 존재하는 인스턴스의 집합 이어야 한다.(두 개 이상)
- 엔터티는 업무 프로세스에 의해 이용되어야 한다.
- 엔터티는 반드시 속성이 있어야 한다.
- 엔터티는 다른 엔터티와 최소 한 개 이상의 관계가 있어야 한다.
엔터티의 분류
유무형에 따른 분류
분류 | 예시 | 설명 |
유형 | 사원, 물품, 강사 | 물리적인 형태가 있고 안정적이며 지속적으로 활용되는 엔터티 업무로부터 엔터티를 구분하기가 가장 용이하다 |
개념 | 조직, 보험상품 | 물리적인 형태는 존재하지 않고 관리해야 할 개념적 정보로 구분이 되는 엔터티 |
사건 | 주문, 청구, 미납 | 업무를 수행함에 따라 발생되는 엔터티로서 비교적 발생량이 많으며 각종 통계자료에 이용될 수 있다 |
발생시점에 따른 분류
분류 | 예시 | 설명 |
기본(Key Entity) | 사원,부서,고객,상품,자재 | 독립적으로 생성되는 엔터티 업무에 원래 존재하는 정보로서 다른 엔터티와 관계에 의해 생성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생성이 가능하고 자신은 타 엔터티의 부모의 역할을 하게 된다 |
중심(Main Entity) | 계약,사고, 예금원장, 청구, 주문,매출 | 기본 엔터티와 행위 엔터티의 중간에 존재하는 엔터티 본엔터티로부터 발생되고 그 업무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. 데이터의 양이 많이 발생되고 다른 엔터티와의 관계를 통해 많은 행위엔터티를 생성 |
행위(Active Entity, 사건) | 주문목록, 사원변경이력 | 두 개 이상의 부모 엔터티로부터 발생,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실행하면서 생성 자주 내용이 바뀌거나 데이터량이 증가 상세 설계단계나 프로세스와 상관모델링을 진행하면서 도출 |
엔터티의 명명
- 가능하면 현업업무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사용한다.
- 가능하면 약어를 사용하지 않는다.
- 단수 명사를 사용한다.
- 모든 엔터티에서 유일하게 이름이 부여되어야 한다.
- 엔터티 생성 의미대로 이름을 부여한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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